ITS 국제표준
ISO/TC 204 개요
- 1993
-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은 대표적인 국제표준화 기구로써 표준화 기획, 개발 및 채택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1993년 ITS 국제표준 제정을 위해 산하에 ‘Technical Committee 204’(TC204)를 설립.
- 1995
- 한국은 1995년 3월 TC 204의 장단 국내 방문 및 세미나 후, 동년 4월경 TC 204 옵서버국에서 정회원국으로 승격되면서 TC 204총회 및 WG회의에 참가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활발히 활동
- 2002
- TC 204 위원회 명칭은 ‘Traffic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s(TICS)’에서 ITS로 변경
- 현재
- 한국은 현재 WG17, u-ITS Ad hoc WG 의장 수임국을 맡고 있으며, 매년 정기총회에 참가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음 (특히 국토교통부는 WG 1, 5, 9, 10의 활동을 직접 지원 중)
ISO/TC 204 조직
ISO/TC 204의 조직은 의장과 사무국, 분야별 표준개발을 위한 Working Group(WG)과 ISO 내ㆍ외부 기관의 연락관(liaison group)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TC내에 SC(Sub Committee)를 두고 SC내에 WG를 두고 있으나 TC 204는 SC없이 WG를 두고 있으며 필요시 SWG(Sub Working Group)을 두어 운영하도록 하고 있음
TC 204 내 WG은 분야별로 총 19개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활동중단(WG2), 합병(WG6), TC22 이관(WG13), WG신설 등으로 인해 현재 총 13개 WG이 활동 중에 있음 (Ad-hoc 그룹 제외)
TC 204 사무국은 미국의 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가 맡고 있으며, TC 204 회원국은 정회원국 30개, 준회원국 29개 국가로 구성되어 있음
ISO/TC 204 Organization
표준종류
- IS(International Standard) : 국제규격
- TS(Technical Specification) : 기술사양서
- TR(Technical Report) : 기술보고서
- PAS(Publity Available Specification) : 일반 공개사양서
- IWA(International Workshop Agreement) : 국제워크숍협약
제정 단계 및 절차
ISO 표준은 다음 6단계를 거쳐 제정되며 IS로 제정되기까지 약 3년에서 5년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상태 | Full Name | 단계 | 활동 내용 |
---|---|---|---|
PWI | Preliminary Work Item | 0. 예비 단계 | 사전작업 항목 준비 승인 |
NP | New Work Item Proposal | 1. 제안 단계 | 신규작업 항목 제안 승인 |
WD | Working Draft(s) | 2. 준비 단계 | 작업초안 준비 작성 |
CD | Committee Draft(s) | 3. 위원회 단계 | 초안검토 수정 합의 |
DIS | Draft International Standard | 4. 질의 단계 | 질의안 투표 수정 승인 |
FDIS | Final Draft International Standard | 5. 승인 단계 | 최종투표 승인 |
IS | International Standard | 6. 발간 단계 | 오류수정 발간 |
ISO 표준제정절차
WG1 (Architecture)
WG 1은 TC204 내 각 WG이 작성하는 표준의 중복과 불일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ITS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및 표현형식 등에 대한 기반의 표준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표준의 주요 대상은 용어정의 및 개념, 모델링 방법, 아키텍처와 문서 및 데이터 설명방법의 통일 등 ITS에서 공유하는 정보와 방법이며, 그 중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한 표준화가 핵심입니다.
WG3 (ITS Database Technology)
WG3(ITS Database Technology)는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응용시스템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핵심부분이 도로와 도로주변의 지리정보 및 서비스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위치기반 데이터베이스를 비롯하여 관련 기술표준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WG3은 4개의 소위원회(SWG : Sub-Working Group)을 두고 있으며, 각 SWG는 다수의 전문 위원회(TG : Task Group)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SWG 3.1 : 센터용 DB교환을 위한 호환 표준화
- SWG 3.2 : 탑재장치에 들어가는 DB의 형식을 규정
- SWG 3.3 : 위치기반 교통정보를 교환하는 송ㆍ수신자 간의 위치정보 DB와 위치참조 방법에 대한 표준화
- SWG 3.4 :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서비스 간의 위치 응용 프로그램을 쉽고 빠르게 설계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표준화
WG4 (Automatic Vehicle Identification / Automatic Equipment Identification)
WG 4는 태그와 같이 간단한 매체를 이용해 차량과 장비를 자동으로 식별하는 AVI/AEI(Automatic Vehicle Identification / Automatic Equipment Identification) 시스템 간 상호 운용 확보에 필요한 표준 및 연관 응용 분야의 표준화를 담당합니다. 처음에는 화물차 및 복합화물수송(intermodal)의 AVI/AEI 시스템이 논의되었으며, CEN에서 환경보호를 목적으로 제안된 ERI(Electronic Registration Identification)가 적용된 AVI/AEI의 표준화가 진행되었습니다. 표준의 대상 범위는 설계, 시스템 사양, 데이터 구조, 인터페이스 등이 해당되며, 최근에는 RFID를 이용한 자동인식 기술 표준화를 담당하는 ISO/IEC JTC1 SC 31/WG4와의 공동 표준화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WG5 (Electronic Fee Collection)
WG 5는 전자요금징수(EFC : Electronic Fee Collection)시스템의 정보, 통신, 제어방법 등에 대한 표준화를 담당하며, 주차장 및 Ferries 이용요금, 유료도로 통행료 등 도로교통과 관련된 모든 요금징수 분야를 대상으로 합니다. WG 5에서는 주로 DSRC 기반의 EFC, GNSS/CN 기반의 EFC, 이를 위한 정보교환, 아키텍처, 테스트 방법, 순응성 점검 등에 관련된 표준화가 진행됩니다.
WG 산하에는 4개의 SWG(Sub-Working Group)이 운영중에 있습니다.
- SWG 5.1 : 정보 교환, 아키텍처, 보안
- SWG 5.2 : DSRC 기반 EFC 테스트
- SWG 5.5 : GNSS/CN 기반 EFC
- SWG 5.6 : 부합성 점검(Compliance Check), 지역 증대(Localization Augmentation) 통신, 부가서비스(VAS, Value Added Service)
WG7 (General Fleet Management and Commercial Freight Operation)
WG 7은 상용차량관리 및 화물운송에 관한 표준화를 담당하고 EDI의 데이터 표준, ESCM(Electronic Supply Chain Management), RFID와 OBU활용 시스템 아키텍처 등을 개발합니다. 초기에는 화물차량 및 택시 등을 표준화 대상 범위로 하였으나 화물 및 화물차량관리중심의 복합운송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UN/CEFACT, WCO(세계관세기구), IMO(국제해사기구), IATA, SMDC(해운회사/컨테이너터미널 이용자 그룹)와 협력하여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WG 산하에는 4개의 SWG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 SWG 7.1 : 위험물 운송에 대한 전자식별 및 모니터링을 위한 데이터 사전 및 메시지 셋 표준
- SWG 7.2 : 화무이동과 복합운송을 촉진하기 위한 데이터 사전 및 메시지 셋 표준
- SWG 7.3 : 적재화물식별과 통신 아키텍처
- SWG 7.4 : 중차량 접근 모니터링
WG8 (Public Transport and Emergency Services)
WG 8은 주로 대중교통과 관련된 정보의 표준화를 담당하며, 버스, 열차, 트램 및 긴급차량을 대상으로 합니다. 주로 대중교통을 위한 통신본부(버스와 대중교통관리 센터간의 무선통신 프로토콜 및 표준 주파수 할당), 승객을 위한 시스템 인터페이스, 재난구조 메시지 통신 프로토콜 등과 같은 대중교통과 긴급상황 관리에 관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WG 8은 산하에 2개의 SWG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 SWG IFMS(Interoperable Fare Management System) : 대중교통요금호환성 관리시스템을 위한 그룹
- SWG Data Catalog : 대중교통데이터의 국제표준화를 위한 그룹
WG9 (Integrated Transport Information, Management and Control)
WG 9는 첨단 정보통신 및 제어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교통시설이용의 극대화를 꾀하고 교통안전성 및 환경친화성을 제고하고자, 통합교통정보 및 관리 분야에 대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표준화 영역은 최종이용자(End-users)에게 교통정보와 관리ㆍ제어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정의하고, 시스템 간의 상호 운영(interoperability) 및 호환성(compatibility)을 위해 필요한 시스템의 기능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또한 최종이용자 시스템(End-user systems)간의 자료 흐름 및 인터페이스를 규정하고, 시스템에서 산출되는 최종 output 및 수용 가능한 시스템을 인증하는 방법 등을 정의합니다.
WG10 (Traveller Information Systems)
WG 10은 여행자정보시스템에 관한 표준개발을 담당하고, FM방송, DSRC, 셀룰러폰, 디지털 방송을 이용하여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때 사용하는 데이터의 사전 및 메시지 셋에 대한 표준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로 진행하는 표준은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에 대한 기술 표준화로, TPEG 시리즈에 대한 표준개발 업무는 Sub Working Group 성격을 갖는 TISA*(구 TPEG Forum, ISO/TC204 SWG10.7)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여행자정보시스템은 교통 및 여행자정보 서비스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의 주요 콘텐츠로 자리 잡았으며, DMB, Digital Radio, WiBro 등 여러 방송통신으로 전송매체의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TISA : 유럽방송연맹의 지원을 받으며 TPEG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다양한 응용서비스의 규격을 개발하는 기구)
WG11 (Rotue Guidance and Navigation systems)
WG 11은 경로안내 및 항법 시스템 관련 표준개발을 담당하며, 항법 메시지 셋, 센터 결정 경로안내, 온보드 시스템 아키텍처 등의 국제표준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는 의장의 부재로 휴면상태에 있습니다.
WG 14 (Vehicle/Roadway Warning and Control Systems)
WG 14는 운전자의 운전 부담감소, 편의증진, 위험인지, 사고회피, 피해경감을 위한 다양한 차량/도로 경고 및 제어시스템(Vehicle/Roadway Warning and Control Systems)의 표준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로 개발하고 있는 표준은 차량의 단독 전장기능과 도로와의 연계 기능을 부여한 전방장애물경고, 주행차량접근경고, 도로주행차량제어, 신호체계위반경고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WG 15 (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
WG 15는 ETC를 포함한 ITS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근거리 전용통신에 대한 표준화를 담당합니다. 표준대상은 OSI의 응용계층인 layer 7과 layer 2의 LLC sub layer이며, 물리계층과 layer 2의 MAC sub layer는 많은 논란 끝에 표준화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현재 WG 15는 휴면상태에 있습니다.)
WG 16 (Wide Area Communication)
WG 16은 광역 무선통신 방식에 대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교통 통신망을 구축하고 교통 데이터를 수집하여 응급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며 차량 안전을 증진하고 교통 물류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또한 다양한 ITS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구조 및 안전한 통신을 위한 데이터 보완에 대한 기술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특히 CALM(Communications Access for Land Mobiles)으로 명명된 차량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차량 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 편의에 따라 효율적인 미디어를 선택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경제성, 안정성과 신속성 등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서비스 제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표준범위는 CALM(Communication Access for Land Mobile)과 프로브 분야이며, 산하에 7개의 SWG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 SWG 16.1 : 아키텍처
- SWG 16.2 : 매체
- SWG 16.3 : 네트워킹
- SWG 16.4 : 프로브 데이터
- SWG 16.5 : 어플리케이션 관리
- SWG 16.6 : 응급 통신
- SWG 16.7 : 보안
WG 17 (Nomadic and Portable Devices for ITS Services)
WG 17은 ITS 서비스를 위한 Nomadic 및 휴대장치에 관한 표준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표준의 대상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차량 내 ITS 서비스 제공과 차량정보, 운전지 지원 및 경고시스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등 텔레매틱스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Nomadic Device 표준화
- Nomadic Device는 휴대폰, Wi-MAX, Wi-Fi 등 모바일 광대역 등 무선통신시스템을 제공하고, 차량통신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위해 Zigbee, Bluetooth 등 근거리 링크를 포함 (단, 차량통신 네트워크 고유의 방화벽 제어나 접근 프로토콜 관련 ISO/TC 22 및 AMIC 관련 표준은 제외)
WG 18 (Cooperative Systems)
WG 18은 차량 간(V2V), 차량과 도로인프라 간(V2I), 도로 인프라 간(I2I)의 Cooperative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시스템의 구상부터 통신방법, 차량 내 표현방법, 전자지도 등 관련 기술을 다루는 WG으로써 ISO/TC204와 CEN/TC278 WG 16이 협력하여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WG 18은 2개의 SWG, 7개의 DT로 구성되어 있고, CEN과 ISO가 SWF과 DT를 나누어 주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분 | 리드 | 분야 | 비고 |
---|---|---|---|
SWG 1 | CEN | C-ITS standards Harmonization | C-ITS 의 호환성 확보를 위해 타 표준과의 조화작업 지원 , 중복표준개발 및 적용 방지 |
SWG 2 | ISO | Gap / overlap analysis | 기존 표준과 C-ITS 표준과의 차이 식별 및 신규 WI 발굴을 위한 관련 표준과의 중복여부 등 분석 |
DT2 | CEN | Application management | - |
DT3 | ISO | Local Dynamic Map | - |
DT4 | CEN | Architecture(roles & responsibility) | - |
DT5 | ISO | Application(In-vehicle signage) | - |
DT6 | ISO | Message Handling | - |
DT7 | ISO | Applications(Contextual speed) | - |
DT8.1 | - | Message set (SPaT, MAP, SRM, SSM) | SPat : Signal Phase and Timing MAP : Map Data SRM : Signal Request Message SSM : Signal Status Message |
DT8.2 | - | Message set (PVD, PDM) | PVD : Prove Vehicle Data PDM : Prove Data Management |
DT8.3 | - | Message set (IVI) | IVI : In-Vehicle Navigation |
번호 | 표준번호 | 제목 | 작성일 | 조회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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